안녕하세요.
사람들이 키타산, 토쇼, 파인 등 좋은 서포트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왜 좋은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 서포트 카드들이 왜 좋은지
그리고 다른 서포트 카드를 넣을 땐 어떤 카드가 좋을지
서포트 카드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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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포트 카드 우마무스메 인벤에서 비교하는 방법
우선 서포트 카드를 쉽게 비교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마무스메 인벤에 접속하셔서
상단 메뉴에서 카드 서능 비교를 클릭하시면
이런 창이 하나 뜹니다.
1번 서포트 카드의 특기(스피드, 스태미나, 파워, 근성, 지능, 친구)를 정합니다.
2번 비교할 서포트 카드를 정합니다.
3번 비교할 서포트 카드의 돌파 단계를 정합니다.
이렇게 인벤 비교 툴을 사용하시면 편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서포트 카드 능력치 설명
(1) 우정 보너스
우정 보너스는 서포트의 우정도를 주황색 이상으로 만들면
해당 서포트 카드의 특기(스피드, 스태미나, 파워, 근성, 지능, 친구 제외)에서
우정 트레이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정 트레이닝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무지개 훈련을 말합니다.
우정 트레이닝이 발생했을 때 보너스를 주는 옵션입니다.
무지개 훈련이 한 스탯에 겹쳤을 때 곱 연산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포트 카드를 고르는 기준에서 우선되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우정 트레이닝이 발생하지 않으면
아무 효과가 없는 옵션입니다.
(2) 컨디션 효과 증가
위 스샷에서 보시면 최상일 때 "트레이닝 효과가 20% 상승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이 트레이닝 효과 20%에 보너스를 주는 옵션입니다.
보통 이 옵션이 표기된 증가치는 가장 크지만
실제 수치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컨디션이 최상일 때 20%에 보너스지
양호 이하면 그 효과는 더 떨어집니다.
게임 특성상 항상 컨디션이 최상이 아닙니다.
실제 증가량도 낮고 컨디션이라는 변수도 있어서
서포트 카드를 고르는 기준에서 우선되는 옵션은 아닙니다.
있으면 좋은 건 맞습니다.
(3) 능력치(스피드, 스태미나, 파워, 근성, 지능) 보너스
이 보너스는 훈련을 눌렀을 때 능력치 계산 전에
가장 먼저 더한 다음 공식대로 계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능력치 보너스가 있냐 없냐로 꽤 차이가 납니다.
대부분 명함(0 돌파)에는 이 옵션이 없습니다.
단점은 특기가 아닌 훈련에서는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4) 트레이닝 효과 보너스
이 옵션을 가진 카드가 트레이닝에 있으면 수치만큼 보너스를 줍니다.
서포트 카드의 특기와 상관없이 무조건 보너스가 추가됩니다.
다른 보너스 옵션보다 수치가 낮습니다.
그래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별로인 줄 알지만
실제론 가장 중요한 옵션입니다.
다른 옵션은 특정 조건(특기, 컨디션, 우정 트레이닝)이 있어서 항상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지만
트레이닝 효과 보너스는 조건 없이 서포트가 등장만 하면
해당 트레이닝은 항상 효과를 봅니다.
그래서 우선순위 1위인 옵션입니다.
(5) 초기 능력치 증가
이 옵션은 육성을 시작하면 바로 옵션 수치만큼
능력치를 증가시켜줍니다.
초반에는 우정작을 하기 때문에
레이스에서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 옵션은 초반 사고를 줄여주기 때문에 있으면 좋은 옵션입니다.
(6) 초기 우정도 증가
이 옵션은 (5)과 비슷합니다.
육성 시작 시 서포트 카드의 우정도를 바로 수치만큼 올려줍니다.
위 스샷이 초기 우정도가 있냐 없냐의 차이입니다.
이게 정말 좋은 게
이 옵션이 있으면 클래식 여름방학 전에 우정작도 쉽습니다.
그리고 우정작이 쉽다는 것은 빠르게 무지개 훈련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정 보너스 효율도 좋아지게 됩니다.
게임을 많이 해보신 분들은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운이 없으면 초기 우정도 증가가 없는 서포트 카드는
시니어가 돼도 주황색 우정도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7) 레이스 보너스
레이스 보너스는 레이스가 끝나고 받는 능력치에 보너스를 주는 옵션입니다.
총합이 34 이상이면 올스탯 + 3을 + 4로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이스를 많이 뛸 때 이 옵션이 있으면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인자작이나 중상작을 할 때 효과를 봅니다.
(8) 팬 보너스
레이스가 끝나고 얻는 팬 수에 보너스를 줍니다.
(9) 힌트 레벨 증가와 힌트 발생률 증가
위 스샷에 있는 "!"가 힌트입니다.
힌트 발생률 증가는 옵션이 있는 카드의 힌트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위에 있는 것이 키타산의 힌트 스킬입니다.
힌트 훈련을 하면 저 중에 하나를 랜덤으로 얻을 수도 있습니다.
힌트 훈련을 해도 스킬을 얻지 못하고 스탯만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힌트 레벨 증가는 힌트로 스킬을 얻으면
옵션에 있는 힌트 레벨 증가 수치만큼
힌트 레벨을 올려줍니다.
이 힌트 관련 옵션은 인자작과 중상작을 할 때 중요한 옵션입니다.
(10) 특기율 증가
위 스샷의 카드 타입이 서포트 카드의 특기 종류입니다.
저기서 친구 타입은 특기율 증가 옵션이 없습니다.
특기율 증가 옵션은
서포트 카드가 가지고 있는 특기와 동일한 훈련에
서포트 카드가 등장할 확률을 보정하는 것입니다.
우측의 키타산은 스파드가 특기인 카드입니다.
키타산의 특기율 증가치는 풀돌 기준 80에 고유 효과 20을 더해서 100입니다.
이게 100이라고 해서 100%가 아닙니다.
저 수치가 확률이 아닌 내부적인 계산식에 적용되는 보정치입니다.
계산식은
X에 특기율 증가치를 적용하면 확률이 나옵니다.
키타산 풀돌의 특기율을 계산하면 36%를 증가시켜줍니다.
이 특기율이 없다고 해서 캐릭터가 해당 특기에 등장할 확률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신이 설계한 대로 스탯을 고점을 찍으려면
특기율이 있어야 원하는 스탯에 서포터가 등장해서
우정 트레이닝, 능력치 보너스 효율이 좋아집니다.
중요한 옵션입니다.
(11) 스킬 pt 보너스
해당 옵션이 있는 서포트 카드가 등장한 훈련을 할 시 스킬 포인트를 추가로 올려줍니다.
(12) 지능 우정 회복량 증가
이 옵션은 지능 서포트에만 있습니다.
지능 우정 트레이닝(지능 무지개 훈련)을 했을 때 체력 회복량을 증가시켜주는 옵션입니다.
(13) 친구 서포트 카드
- 이벤트 회복량 증가 : 친구 서포트 카드가 보유한 체력 회복 이벤트 회복량 및 외출 시 체력 회복량 증가
- 이벤트 효과 증가 : 친구 서포트 카드와 외출 이벤트 시 얻는 능력치를 증가시켜준다.
- 실패율 감소 : 해당 훈련에 이 옵션을 가진 친구 서포트가 있으면 훈련 실패 확률을 감소시켜준다.
- 체력 소비량 감소 : 해당 훈련에 이 옵션을 가진 친구 서포트가 있으면 해당 훈련 체력 소비량을 감소시켜준다.
(14) 트레이닝 상승치
이 것은 옵션은 아니고 특정 조건에서 기본 스탯 트레이닝 수치입니다.
단독으로 특기인 훈련에 등장, 훈련 레벨 5, 컨디션 최고, 우정 트레이닝일 때
올려주는 스탯 수치입니다.
3. 서포트 카드 비교해보기
좋다고 평가받는 키타산, 토쇼와
잘 사용되지 않는 SSR 카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보통 모든 카드가 우정 보너스와 컨디션 보너스(비코 제외)를 가지고 있습니다.
컨디션 보너스는 우선순위가 낮기 때문에 일단 배제를 하고 보겠습니다.
우정 보너스는 스즈카, 테이오, 토쇼, 키타산, 골드 시티 순입니다.
생각보다 키타산이 낮습니다.
우정 보너스는 특기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특기율을 보겠습니다.
키타산, 스즈카, 토쇼, 테이오 골드 시티
압도적으로 키타산이 높습니다.
골드 시티는 우정 보너스도 낮고 특기율도 0입니다.
스즈카는 우정 보너스, 특기율 둘 다 상당히 준수합니다.
하지만 트레이닝 효과를 보면
키타산, 토쇼, 골드 시티, 테이오, 스즈카 순입니다.
키타산과 토쇼가 고유 효과 때문에 수치가 높습니다.
골드 시티는 SR수준의 효과고 테이오, 스즈카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옵션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컨디션 효과로 트레이닝 효과를 커버하려면
약 컨디션 효과 30% 당 트레이닝 효과 5%라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만약에 컨디션 수치가 높다 해도 "컨디션 최고"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트레이닝 효과를 이길 수가 없습니다.
트레이닝 효과, 우정 보너스, 특기율, 스탯 보너스를 우선적으로 보고
컨디션 효과는 높으면 좋은 거고 아니면 말고 하는 덤입니다.
원래는 기댓값을 계산하고 뭐하고 하면서 비교하지만
간단하게 위의 정보만으로도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인자작 및 중상작을 할 때는 힌트 관련, 레이스 등의 옵션도 중요해집니다.
그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4. 서포트 카드 스킬 및 이벤트 설명
서포트 카드를 선택할 때 옵션 다음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옵션이 좋은 카드로 덱을 짜서 육성했지만 결과를 봤을 때
찍을 스킬이 없는 경우도 있으실 겁니다.
서포트 카드의 스킬은 힌트와 이벤트로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로 얻는 스킬은 힌트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벤트 스킬은 랜덤 이벤트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SR은 이벤트 스킬로 일반 스킬만 얻을 수 있습니다.
SSR은 이벤트 스킬로 한 개의 레어 스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덱을 짤 때 옵션이 좋은 카드를 넣고
중상급 선능의 카드 중에 스킬이 괜찮은 카드를 넣기도 합니다.
스킬을 볼 때는 주로 범용성이 좋은 스킬이나
각질 스킬, 거리 스킬을 챙깁니다.
예) 뒷심, (반)시계 방향, 선행 코너, 중거리 직선 등
옵션, 스킬을 갖추고 덤으로 체력 회복 및 컨디션 상승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서포트 카드가 티어가 높습니다.
일부러 체력 회복 및 컨디션 상승 이벤트만 쓸모 있는 카드를 가지고 가는 경우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덤입니다.
이벤트는 우마무스메 인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총정리(요약)
(1) 옵션은 트레이닝 효과 증가, 우정 보너스, 특기율을 중점으로 비교한다.
(2) 인자작, 중상작을 할 때는 레이스 보너스, 힌트 관련 옵션이 중요하다.
(3) 컨디션 효과 증가는 효율이 낮다.
높은 숫자에 속으면 안 된다.
(4) 능력치를 빵빵하게 올려줄 수 있는 카드를 챙겼으면 스킬을 보충할 수 있는 카드를 챙긴다.
(5) 체력 회복 및 컨디션 상승 이벤트는 덤으로 챙긴다.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한 체력, 컨디션 감소가 있는 이벤트 카드는 기피한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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