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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우마무스메

우마무스메 적인자 선택 가이드

by 꿀곰인형 2022.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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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사항이 있습니다.

 

게임 시스템상에 몸싸움은 없습니다.

 

파워를 찍으면 몸싸움을 잘한다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몸싸움을 하느라 스태미나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포지션을 잡는 과정에서 스태미나가 소모됩니다.

 

하지만 파워가 가속도를 올려주는 매우 중요한 스탯이라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안녕하세요. 

 

보통 청인자(스피드, 스태미나, 파워, 근성, 지능)는 9성을

 

만들어서 쓰거나 친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적인자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지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한 적인자 선택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적인자 설명

2. 적인자 우선순위

3. 인자 개수에 따른 초기 계승

4. 총정리

 

 

 

1. 적인자 설명

 

적인자는 마장(경기장) 적성, 거리 적성, 각질 적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장(경기장) 적성은 잔디, 더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거리 적성은 단거리, 마일, 중거리, 장거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질 적성은 도주, 선행, 선입, 추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적성마다 특정 능력치를 보정을 합니다.

 

 

마장(경기장)은 파워를 보정합니다.

 

등급별 보정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거리는 스피드에 보정을 합니다.

 

등급별 보정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질은 지능을 보정합니다.

 

등급별 보정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적인자 우선순위

 

우선 위에서 보정을 받는 능력치를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스피드는 최대속도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파워는 가속에 영향을 줍니다.

 

파워가 낮으면 가속력 떨어져서 가속 구간에서 빠르게 치고 나가지 못하고

 

다른 캐릭터에게 뒤처지게 됩니다.

 

 

지능은 스킬 발동 확률, 포지션, 흥분상태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지능이 높면 스킬을 발동 확률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300 ~ 400만큼은 찍어야 합니다.

 

포지션을 잘 잡는다는 것은

 

마군을 피하고 쓸데없는 움직임이 없는 위치를 잡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태미나 소비량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흥분상태가 되는 확률을 줄여줍니다.

 

 

 

적인자와 능력치를 설명드렸습니다.

 

그러면 가장 중요한 적인자가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순위 

 

거리 적성

 

아무리 가속력이 높고 스태미나를 절약해도

 

최대속도가 모자라면 경기에서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속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2순위

 

마장(경기장) 적성

 

가속력이 높아야 최대속도까지 올라가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3순위

 

각질 적성

 

지능이 높으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결국 스피드, 스태미나, 파워를 보조하는 역할이지

 

주력 스탯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초기 시나리오 육성 공략 중에 각질 등급을 

 

무시하고 어떤 캐릭터든 속도를 최대로

 

찍고 도주로 달리는 전략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육성을 해보신 분들은 경험해 봤을 겁니다.

 

마장(경기장), 거리 적성 등급이 A가 안 되는 캐릭터로

 

해당 경기를 나가는 것은 힘들 다는 것을 

 

예를 들면

 

하루 우라라가 잔디, 장거리 경기인 아리마를 1등 못하는 이유입니다.

 

 

 

3. 인자 개수에 따른 초기 계승

 

자 이제 적인자 보정도 알았고 

 

우선순위도 알았으니 

 

인자를 몇 성이나 계승받아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청인자도 그렇고 적인자도 개수에 따라서 

 

육성 시작 때 받는 수치가 다릅니다.

 

그림에 있는 빨간 박스 혹은 인게임에서 노란 부분이

 

청인자, 적인자를 초기에 계승받은 부분입니다.

 

 

 

지금부터 청인자 성 개수에 따라서 받는 계승 수치를 표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같은 인자를 한쪽에 있는 부모, 조부모 둘에서

 

3성씩 3개를 더하면 9성 인자로 63의 수치가 추가됩니다.

 

그렇게 양쪽 부모를 더하면 9성 + 9성으로 126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주의할 점은

 

3성 2개 6성과

 

2성 3개 6성은 수치가 다릅니다.

 

같은 6성이라도 3성 두 개는 21 + 21 = 42이고

 

2성 3개 6성은 12 + 12 + 12 = 36입니다.

 

3성 2개 6성
2성 3개 6성

 

 

 

다음은 적인자 개수 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적인자는 양쪽 부모, 조부모가 가지고 있는

 

같은 적성 개수 총합에 따라서 그 적성 등급을 올려줍니다.

 

이 별 개수로 캐릭터 거리 개조를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초기 계승 인자로는 S등급을 만들 수 있는

 

단계 상승 조건을 만족해도 S등급을 만들 수 없습니다.

 

 

 

단거리 적성이 A가 아니자만

 

단거리로 많이 쓰는 에어 그루브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에어 그루브의 초기 단거리 등급은 C입니다.

 

A가 되기 위해 필요한 단계는 2단계

 

총 4성이 이상이 필요합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일부러 단거리 7성 이상을 넣고 하겠습니다.

 

타이키 셔틀(좌측)에서 단거리 6성을 챙기고

 

바쿠신(우측)에서 단거리 2성을 챙겨서 

 

총 단거리 8성이 완성됐습니다.

 

7성 이상이기 때문에 3단계 상승을 해야 합니다.

 

S A B C D E F G 등급 중에서 에어 그루브는 C등급입니다.

 

계산 대로라면 3단계인 S가 돼야 하지만 A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목표인 개조는 성공했지만 오버가 된 것입니다.

 

S가 되려면 클래식과 시니어 4월 전반에

 

인자 계승에서  단거리가 떠야 가능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7성 이상이면 3단계 상승을 하는지

 

그래스 원더로 확인하겠습니다.

 

단거리 G등급인 그래스 원더가

 

8성 단거리 인자를 받고 

 

단거리 D등급이 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3단계 상승했습니다.

 

 

 

이렇듯 적인자는 자신이 개조하고 싶은 적성을 

 

A등급까지 필요한 만큼 성 개수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4. 총정리

 

(1) 적성마다 능력치에 보정을 준다.

 

- 마장(경기장) : 파워

- 거리 : 스피드

- 각질 : 지능

 

(2) 가장 중요한 적성은 거리다.

 

- 우선순위 : 거리 > 마장(경기장) > 각질

 

 

(3) 각질은 있어서 나쁠 건 없지만 일부러 S등급 만들려고 챙기지 마라

 

- 거리, 마장을 S 만들기 위해 챙기는 것이 더 중요.

 

 

(4) 청인자는 성 개수마다 정해진 능력치를 상승시킨다.

 

 

(5) 적인자는 정해진 성 개수마다 적성 등급을 상승시킨다.

 

- 자신이 개조하려는 거리(마장)에 맞게 인자 개수를 챙기는 것이 좋다.

 

- 맞추고 남은 인자는 거리를 맞췄으면 마장을 마장을 맞췄으면 거리를 챙겨서

 

거리, 마장 둘 다 S를 노리는 것이 좋다.

 

 

(6) 예외로 단계를 오버해서 인자를 챙기는 경우가 있다.

 

-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아닌 한쪽으로 몰아서

 

하나라도 S등급 찍을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고점작을 위해 친구를 찾거나 내 캐릭터를 넣을 때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적인자 선택 가이드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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